2024/08/02 4

화를 다스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화를 다스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화가 울컥 치밀 때는 말을 꺼내기 전에 심호흡하고 마음을 가다듬으면 불필요한 말을 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한편 정치인들의 실언이 TV를 도배하는 일이 심심치 않게 일어납니다. 도가 지나친 망언에 "어떻게 저런 말을 할 수가 있지?"하며 기막혀 하기도 하지요.정치인의 발언은 말을 내뱉은 후 '진심이 아니었다'라는 말 로 끝낼 수 있는 정도의 문제가 아닙니다. 입 밖으로 말을 내뱉기 전에 딱 몇 초만 침묵한다면 실언을 상당수 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침묵은 대화 상대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 자신의 감정을 컨트롤할 때에도 힘 묵은 매우 효과적으로 기능합니다. 분노는 때때로 인간관계를 파괴하기도 합니다. 틀림없이 양쪽 모두 마음이 상합..

젓가락질 vs 포크질

젓가락질 vs 포크질 어느 날 저녁 식사 때 8살 어린 아들의젓가락질이 서툴자 아빠가 말합니다."아들아, 젓가락질 잘해야 어른들에게 예쁨 받는단다.이렇게 중지 위에 젓가락을 올려놓고 엄지로 눌러주렴.검지는 힘을 빼고 재치 있게 움직여야 해."언젠가는 자연스레 하게 될 젓가락질이지만그 과정을 바라보는 아빠에게는 나름의인내심이 필요합니다.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면젓가락질은 사실 어려운 일이 맞습니다.어떤 의미에서는 우리가 살아가는삶과도 비슷합니다.젓가락 두 짝, 서로의 높이를 잘 맞춰야 하는데높이 있는 쪽은 자만하지 말고 겸손하게 낮추고낮은 쪽은 위축되지 말고 자신 있게높여야 합니다.이렇게 젓가락질을 잘하기 위해서는무려 30여 개 관절과 64개 근육이 함께합니다.많은 부분이 서로 협력해서 움직일 때가능한 것..

중요한 말을 전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

중요한 말을 전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   만약 부하 직원이 상사에게"그건 잘못된 것 같습니다" 하고 말한다면 어떨까요?상사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게 됩니다.부하 직원은 상사를 부정적으로 몰아 세우기보다'이러 이러한 방법도 있지 않을까요?"하며'정보 제공' 차원에서 말하도록 유념해야 합니다. 반대로 상사의 입장이 되어 봅시다. 혼을 내고 있는데 부하 직원이 반항합니다.단순히 자기방어를 할 뿐인 경우도 있지만사실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모르고 있는지도 모릅니다.그러면 부하 직원을 혼내기만 하지 말고,부하 직원에게 발언할 기회를 주고 잠잠히 이야기를 듣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중요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싶다면 말을 많이 해서 상대를 설득하기보다조용히 상대의 이야기를 듣고 잠시 침묵한 후에중요한 이야기를 꺼내..

그리고 상상하라

그리고 상상하라 "봄을 그리려 함에 버드나무나 복숭아꽃이나살구꽃을 그리지 말지니. 그저 봄만 그려라."라는글이 있습니다.'봄'에 대한 그림을 그린다고 가정해 보면보편적으로 개나리나 진달래 철쭉 등봄꽃이나 벚나무와 같은 것을떠올릴 것입니다.그러나 살짝만 자유로이 생각하면'어머니'와 '그리움'이 떠오를 수도 있고전혀 엉뚱한 것이 생각날 수도 있습니다.위의 글은 뻔하고 진부한 것을 그리지 말고지금 막 떠오른 '그것'을 그리라고 요구합니다.조금 특별하고 근본적인 것을 그리라는뜻이기도 합니다.때론 상상하는 것이 현실보다 강할 때도 있습니다.상상을 통해 모든 것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모든 것들은과거에 그것을 상상했던 사람들의 상상력이현실로 나타난 것입니다.우리가 상상하는 그 순간부터그 상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