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음식·요리

감기 걱정 뚝 ! 보양 국 & 찌개

백광욱 2010. 12. 12. 15:37

감기 걱정 뚝! 보양 국 & 찌개
“따끈한 국물 한 그릇이면 피로가 확~ 사라져요”
사골사태곰탕

■ 준비할 재료

뼈국물 5컵, 물 1컵, 사태 200g, 무 ⅓개, 생표고버섯 3개, 송송 썬 대파 ½컵, 불린 당면 1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홍고추채 약간

■ 만드는 법

1 무는 2cm 크기로 깍둑 썰고, 생표고버섯은 4∼6등분으로 찢는다.

2 뼈국물에 물을 부어 사태살을 넣고 끓이면서 거품은 수시로 걷어낸다.

3 사태살이 익으면 건져서 얇게 편으로 썰고 무를 넣고 끓인다.

4 무가 거의 익어가면 표고버섯을 넣고 끓인다.

5 고기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6 ⑤에 불린 당면을 넣어 잠깐 끓여 담고 송송 썬 대파와 청·홍고추채를 올려 낸다.

 

 

 

 

사골해장국

■ 준비할 재료

사골뼈(혹은 잡뼈) 400g, 물 10컵, 콩나물 300g, 대파 2대, 데친 우거지 400g, 잘게 썬 청·홍고추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무침양념(체에 내린 된장 1큰술, 간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파 2큰술, 소금·후춧가루·참기름 적당량씩)

■ 만드는 법

1 사골뼈는 토막 낸 것을 준비하여 찬물에 6시간 이상 담가 핏물을 뺀다.

2 끓는 물에 사골뼈를 넣고 5분 정도 삶아 건져낸 다음 물을 부어 중불 이하에서 천천히 끓이기 시작한다.

3 거품과 기름이 떠오르면 걷어내면서 끓인다.

4 콩나물은 꼬리를 떼고 씻어 건진 다음 김이 오른 찜통에서 찌고 대파는 어슷 썬다.

5 데친 우거지는 4∼5cm 길이로 썰고, 분량의 무침양념을 만든다.

6 우거지, 콩나물, 대파, 청·홍고추를 무침양념에 버무린다.

7 뽀얗게 우러난 국물에 우거지콩나물무침을 넣고 서서히 끓인 다음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돼지갈비감자탕

■ 준비할 재료

돼지갈비 300g, 감자 4개, 송송 썬 청·홍고추 약간씩, 대파 1대, 양파 ½개, 깻잎 4장, 들깨가루 3큰술, 소금·후춧가루·송송 썬 대파 약간씩, 국물(멸치다시마물 3컵, 생강 약간, 대파 뿌리 3대, 통후추 10알, 마늘 2쪽, 청·홍고추 ½개씩, 청주 1큰술), 양념(고춧가루·다진 파·다진 마늘·간장 2큰술씩, 다진 양파 3큰술, 다진 생강 ½큰술, 청주 1큰술)

■ 만드는 법

1 돼지갈비는 토막 쳐서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뺀다.

2 ①은 끓는 물에 10분 정도 삶아 건진다. 감자는 반으로 갈라 모서리를 다듬는다. 청·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씨를 털어내고 3∼4토막으로 썬다.

3 양파는 3∼4쪽으로 자른다. 대파는 4cm 길이로 썬다.

4 멸치다시마물에 양파와 대파 뿌리, 생강, 통후추, 마늘, 청·홍고추, 청주를 넣어 끓인다.

5 ④에 삶아 건진 갈비를 넣고 끓이다가 감자를 넣고 서서히 끓인다.

6 양념을 분량대로 만들어 넣고 골고루 젓는다.

7 감자가 부서지지 않을 정도로 푹 익으면 양념을 넣고 간을 확인한 다음 깻잎과 송송 썬 대파와 청·홍고추를 넣는다. 들깨가루를 뿌려도 좋다.

 

추어탕

■ 준비할 재료

미꾸라지 400g, 배추시래기 250g, 숙주 100g, 토란 줄기 150g, 부추 또는 방아잎 적당량, 대파 ½대, 생강 1쪽, 청·홍고추 3개씩, 다진 대파 1큰술, 고춧가루·국간장 조금씩, 물 8컵, 시래기양념(된장 4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약간, 고춧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미꾸라지는 비닐 봉지에 넣어 소금을 뿌린 후 숨이 죽으면 씻어 헹군다.

2 냄비에 미꾸라지와 생강, 대파를 넣어 삶는다. 삶은 미꾸라지는 건져서 으깬 뒤 체에 거른다.

3 배추시래기와 토란 줄기는 삶아서 먹기 좋게 자르고, 숙주는 뿌리를 다듬어 삶아둔다. 고추는 잘게 다져둔다.

4 배추시래기와 토란 줄기는 시래기양념을 넣어 무친다.

5 ②를 냄비에 담고 물을 부어 끓으면 ④와 숙주를 넣는다. 국간장으로 간하고 먹기 직전에 부추, 대파, 풋고추, 고춧가루를 넣는다.

 

 

 

영계탕

■ 준비할 재료

영계 1마리, 돼지고기 100g, 물 5컵, 미나리 50g, 대파 ½대, 밀가루 2큰술, 물 2큰술, 깨소금 1작은술, 국간장 1큰술, 참기름 약간,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영계와 돼지고기를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서 삶는다. 고기 삶은 국물은 체에 면보를 깔고 밭쳐 기름기를 제거한다.

2 미나리는 줄기만 골라서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다음 4cm 길이로 썬다. 대파는 다듬어 송송 썬다.

3 익은 고기는 찢어놓고 미나리와 대파를 넣은 다음 깨소금, 국간장,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무친다.

4 밀가루에 같은 양의 물을 타서 멍울이 없게 푼 다음 육수에 넣고 끓인다. 국물에 약간의 농도가 생기면서 맑게 끓어오르면 국간장,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5 무쳐놓은 고기를 그릇에 담고 육수를 부어 낸다.

 

 

 

 

닭야채전골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400g, 떡볶이떡 50g, 양파 1개, 생표고버섯 4개, 실파 50g, 육수 2컵, 고기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다진 파 1큰술, 설탕 ½큰술, 맛술 1큰술, 깨소금·참기름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1 닭고기는 가슴살로 준비하여 깨끗이 씻은 다음 종이타월로 살살 눌러 물기를 없앤 뒤 칼집을 넣어 썬다.

2 분량의 고기양념 재료를 잘 섞은 다음 닭고기에 넣고 고루 섞어 약 30분가량 재워둔다.

3 떡볶이떡을 길이로 반 가른다.

4 양파는 굵게 채썰고 실파는 3cm 길이로 썬다.

5 생표고버섯은 젖은 행주로 살살 닦아 먼지를 털어내고 물에 헹군 후 채썬다.

6 전골냄비에 준비한 떡과 야채, 닭고기를 돌려 담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