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0 5

행복을 위한 삶에 작은 미소

행복을 위한 삶에 작은 미소 어떻게 견디고 살았던가 싶을 만치 힘들고 어려웠던일도 지금 조용히 눈을 감고 그때를 추억하다 보면 더욱 생생하고 애틋한 그리움으로가슴에 남아 있는 것을 보면 더욱 그렇습니다.이시간이 세상이 무너지는 듯한 절망이고고통스러운 삶의 질곡에 서있다 할지라도결코 이겨내지 못할 일은 없다는 뜻이 아닐런지요?가진 것의 조금을 잃었을 뿐인데자신의 전부를 잃었다고 절망하는 것은남이 가지지 못한 것이 보이지 아니함이요남이가진 것과 비교해 조금 덜 가짐에서 오는 욕심이지요.비워야할 것을 비우지 못한 허욕 때문이다.포기와 버림에 익숙하지 못해서 일수도 있습니다.생사를 넘나드는 기로에 서있는 사람들의자기실현은 참으로 소박합니다.비록 평생 일어서지 못한다 할지라도살아 숨 쉬고 있음 그 하나가 간절한 ..

향기와 매력이 느껴지는 사람

향기와 매력이 느껴지는 사람  사람의 참된 아름다움은 생명력에 있고, 그 마음 씀씀이에 있고, 그 생각의 깊이와 실천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맑고 고요한 마음을 가진 사람의 눈은 맑고 아름답습니다. 깊은 생각과 자신의 분야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는 사람에게서는 밝고 지혜로운 빛이 느껴집니다. 녹슬지 않은 반짝임이 그를 언제나 새롭게 하기 때문입니다. 남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건네고 옳은 일이라면 묵묵히 하고야 마는 사람에게서는 큰 힘이 전해져 옵니다. 강한 실천력과 남을 헤아려 보살피는 따뜻한 그 무엇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의 눈을 닮고 누구의 코를 닮은 얼굴보다 평범하거나 좀 못생겼다고 하더라도  어쩐지 맑고 지혜롭고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사람, 만나면 만날수록 그 사람만의 향기와 매..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가 노벨문학상까지 받은 세계적인 문학 서적 대지의 작가 펄벅 여사는 80세가 되던 해 인생의 가장 최고의 순간을 돌이켜 보았는데 그 순간을 10년 전인 70세부터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그 이유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70세가 되었을 때 인생에 필요한 것을 알았고 이제부터는 정말로 즐겁게 살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녀의 말을 통해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은 지금이 어느 때인가 보다도 지금 무었을 하고 있는가 라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후회와 용기의 큰 차이점은 후회는 과거를 용기는 현재를 살아간다는 것  지금 무었을 해야 할지 안다면 당장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용기와 더 친밀해져야 합니다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것은 과거의 영광이 아닌 바로 현재이기 때문입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