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음식·요리

다양한 칼국수 요리법 5가지

백광욱 2011. 11. 22. 08:37

다양한 칼국수 요리법 5가지

된장칼국수 

준비할 재료
멸치국물(물 6컵, 국물용 멸치 15개, 마른 새우 2큰술, 다시마(10×10㎝) 1장, 무 약간, 대파 ½대, 양파 ¼개), 바지락 ½컵, 표고버섯·청양고추 2개씩, 애호박 ½개, 홍고추 1개, 된장 2큰술, 칼국수면 150g, 소금 ½큰술

만드는 방법
1 냄비에 분량의 멸치국물 재료를 넣고 국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중약불에서 15분간 더 끓인다.
2 ①에 해감을 빼낸 바지락을 넣어 끓이다 입이 벌어지면 체에 밭쳐 국물을 밭는다. 바지락은 건져 살만 바른다.
3 표고버섯과 애호박은 채썰고, 고추는 어슷썰어 물에 헹궈 씨를 뺀다.
4 냄비에 ②의 국물을 붓고 된장을 체에 밭쳐 풀어 넣고 끓인다. 표고버섯과 호박, 고추, 조갯살을 차례대로 넣는다.
5 칼국수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삶은 후 찬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6 그릇에 칼국수를 담고 ④를 부어 낸다.
 

모둠버섯얼큰칼국수 

준비할 재료
만가닥버섯 200g, 팽이버섯 1봉지, 표고버섯 3개, 양송이버섯 3~4개, 청·홍고추 1개씩, 대파 1대, 칼국수 생면 600g, 소금 약간 버섯양념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국간장·참기름,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시마물 : 중멸치 ½컵, 무 200g, 다시마(5×5cm) 1장, 물 10컵

만드는 방법
1 만가닥버섯과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나누고, 표고버섯과 양송이버섯은 채썰어 각각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2 청·홍고추는 씨를 털어내고 어슷 썰고 대파도 어슷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버섯양념에 버섯을 넣어 버무린다.
4 냄비에 손질한 멸치를 볶다가 무, 다시마, 물을 넣고 무가 말갛게 익을 때까지 끓인 다음 체에 밭쳐 다시마물을 만든다.
5 다시마물에 양념한 버섯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소금으로 간한다.
6 칼국수 생면을 넣고 면이 익을 때까지 끓이다가 대파와 고추를 넣는다.

버섯수제비칼국수

준비할 재료
밀가루 1컵, 애호박 ⅓개, 애느타리버섯 100g, 대파 ⅓대, 양파 ¼개, 물 5컵, 국시장국 ½컵, 칼국수 300g,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방법
1 밀가루에 물을 적당히 부어가며 고루 치대 수제비 반죽을 빚은 다음 비닐봉지에 30분 정도 넣어 부드럽게 한다.
2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썰고 애느타리버섯은 가닥을 분리한다.
대파는 어슷하게 저며 썰고 양파는 씻어 곱게 채썬다.
3 냄비에 물과 국시장국을 넣어 끓인다.
4 팔팔 끓는 물에 칼국수를 쫄깃하게 삶아 건진 후 찬물에 헹군다.
5 멸치국물에 수제비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뜯어넣고 끓이다가 삶은 칼국수와 호박, 애느타리버섯, 양파, 대파를 넣은 후 다진 마늘과 청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호박칼국수

준비할 재료
칼국수 500g, 애호박 ½개, 달걀·붉은 고추 2개씩, 실파 3대, 국물용 멸치 15마리, 물 5컵, 국간장 2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1큰술

만드는 방법
① 애호박은 씻어 곱게 채썬 다음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볶아 소금으로 간한다. 달걀은 곱게 풀어 소금으로 간한 후 지단을 부쳐 곱게 채썬다.
② 붉은 고추는 씻어 길이로 반을 가른 후 씨를 빼 송송 썰고, 실파도 씻어 송송 썬다.
③ 냄비에 내장을 정리한 멸치를 담아 물을 붓고 끓인다. 국물 맛이 우러나면 멸치는 건져내고 국간장으로 간한다.
④ 끓는 물에 칼국수를 넣어 쫄깃하게 삶아 건진 후 ③에 넣어 한소끔 더 끓이다 다진 마늘과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⑤ 칼국수를 그릇에 담고 볶은 호박과 붉은 고추·실파·달걀지단을 얹어 낸다.

해물칼국수

준비할 재료
칼국수 300g, 애호박 70g, 홍합살 30g, 조갯살 30g, 바지락 1봉지, 대파 10cm, 풋고추 ½개, 물 5컵, 다시마 5×5cm, 국거리용 멸치 50g,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약간, 국간장 2큰술, 양념장(간장 2큰술, 참기름·깨소금 1큰술씩, 잘게 다진 청양고추 1큰술, 고춧가루·다진 마늘 1작은술씩)

만드는 방법
① 애호박은 가늘게 채썰고, 홍합살·조갯살은 깨끗이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② 바지락은 옅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없앤 후 껍데기째 씻어 헹군다.
③ 대파와 풋고추는 어슷 썬다.
④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와 내장 뺀 멸치를 넣어 끓으면 다시마와 멸치를 건져내고 바지락을 넣는다.
⑤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칼국수를 넣고 팔팔 끓으면 애호박과 해물, 대파, 고추를 넣는다.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걷어낸다.
⑥ 다진 마늘과 국간장, 소금을 넣어 맛을 내고 양념장을 곁들여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