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05 5

속도를 줄여야 사람이 보인다

속도를 줄여야 사람이 보인다 며칠 전, 길을 걷는데횡단보도에 걸려 있던 한 현수막이눈길을 끌었습니다.'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입니다'짧고 간단한 안전 운전 광고 문구였지만,그 말은 쉽게 잊히지 않았습니다.요즘 세상은 속도가곧 성공과 능력을 의미하는 시대입니다.더 빠르게, 더 앞서 나가는 것을 중요시하며그러다 보니 속도는 곧 경쟁력을상징하게 되었습니다.그러나 속도를 높이는 데만 집중하다 보면중요한 것들을 놓치기 쉽습니다.횡단보도 앞에서도 속도를 줄이지 않는 운전자처럼,빠름만을 추구하다 보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소중한 사람들을 보지 못하게 됩니다.때로는 누군가의 아픔도, 도움의 손길도알아채지 못한 채 그냥 지나쳐버리는 경우도꽤 많이 있습니다.속도를 줄이는 일은 단순히 안전과 평안뿐 아니라,더 깊은 관계와 진..

삶의 10가지 지혜

삶의 10가지 지혜 1) 결혼은 사랑하는 이유말고 다른 이유로 결혼을 하게되면 그 다른 이유 때문에 나중에 갈라선다. 장담한다! 2) 논쟁은 무슨일이 있어도 피하세요. 결론이 나오지 않을뿐만 아니라 상처투성이로 끝나게 되요. 또 누구를 설득하려고 하지 마세요. 왜 좋은지 설명은 할수 있어도 말안에 강요가 들어가면 설득 당하지 않습니다. 3) 누구를 욕했는데 그 사실을 모르는 그 사람이 나에게 따뜻한 말을 전한다. 엄청 미안하다. 복수는 이렇게 하는것이다. 사랑으로. 4) 누가 내 욕을 하면 가장 현명한 처리방법은 나를 팍 낮추는 거에요. 내가 30초만 존심버리고 낮추어서 아이고 죄송합니다 하면 그 다음은 없어요. 그런데 왜 그러냐고 따지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싸우면서 마음 고생합니다. 5) 나의 일에 대..

어디쯤 가고 있을까 ?

어디쯤 가고 있을까 ? 때에 맞는 말 한마디가 긴장을 풀어 주고, 사랑 담긴 말 한마디가 축복을 준다고 합니다. 나의 말과 행동은 어디쯤 가고 있을까요. 서로가 서로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로서, 즐거움과 행복 그리고 희망을 함께 나누는 오늘이면 참 좋겠습니다. 어느 산 입구에 이렇게 써있습니다. 수영할 줄 모르는 사람은 수영장 바꾼다고 해결 안 되고 일하기 싫은 사람은 직장을 바꾼다고 해결이 안 되며 건강을 모르는 사람은 비싼 약을, 먹는다고 병이 낫는 게 아니고 사랑을 모르는 사람은 상대를 바꾼다고 행복해지는 게 아니다. 모든 문제의 근원은 내 자신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며 내가 싫어하는 사람도 내 자신입니다.

세월과 함께 떠나버린 청춘

세월과 함께 떠나버린 청춘  어느새 세월이 이렇게 흘러갔을까? 어느새 시간이 이렇게 흘러갔을까?  할아버지 손잡고 머리 깎으러 갔던 때가 어제 같은데 할머니가 화로에 구워주시던 달콤한 물고구마를 먹던 때가 어제 같은데, 아버님 손잡고 목욕탕 갔던 시간이 어제 같은데, 어머님 손잡고 시장구경 갔던 시간이 어제 같은데, 어느새 내 곁에는 할아버지도 할머니도 계시지 않는다. 민물 생선조림을 무척이나 좋아하셨던 할아버지 맛있는 음식이 생기면 손자 입에 먼저 넣어주시던 할머니, 두 분이 언제 내 곁을 떠나셨는지 이젠, 기억조차 흐릿해 지는구나. 어느새 내 곁에는 아버님이 계시지 않는다. 통닭을 좋아하시고, 생선회를 좋아하셨던 아버님은 내 곁은 떠나신지 10년이 훨씬 지났나 보다. 세월이 유수와 같이 흘러 이젠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