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음식·요리

한여름 냉국수 제대로 맛 내는 친정 엄마표 비법 전수

백광욱 2013. 6. 9. 21:10

한여름 냉국수 제대로 맛 내는 친정 엄마표 비법 전수

 

한여름 冷국수
제대로 맛 내는 친정 엄마표 비법 전수

진행 조윤희<프리랜서> 사진 현일수 기자

정성으로 만든 요리는 맛이 다르다. 더위 날리고 입맛 살리는 국수도 제대로 만들면 깊은 맛이 입안에 오래 남는다. 정갈하고 깔끔한 맛이 나는 여름 국수 만드는 비법을 찾았다.

열무김치비빔국수

준비재료

소면 150g, 소금 ½큰술, 오이 ½개, 달걀 2개, 초고추장(고추장 6½큰술, 꿀 1⅓큰술, 2배 식초·사과즙·레몬즙 1큰술씩, 고추냉이 1작은술, 양파즙·소금 ½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생강 ¼작은술, 비빔장소스(초고추장 3큰술, 고추장·꿀·참기름·송송 썬 쪽파 1큰술씩, 통깨 2큰술, 마늘 1작은술), 열무김치 1컵

만들기

1 소면은 소금 넣은 끓는 물에 삶은 후 얼음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2 오이는 채썰고,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먹기 좋게 반으로 가른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 후 비빔장소스 재료와 섞는다.

4 국수에 비빔장소스를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고 열무김치와 오이, 달걀을 얹는다.

1 소면 얼음물에 헹궈 사리 짓기. 2 달걀 썰고 오이 채썰기. 3 비빔장소스 만들기.

국수냉채

준비재료

양상추 ⅓개, 가지·오이·사과·감자 1개씩, 래디시 5개, 단촛물(물 3컵, 설탕·배즙·식초 1큰술씩, 소금 ½작은술), 노각 ¼개, 노각단촛물(식초·설탕·배즙 1작은술씩, 소금 약간), 노각양념(고운 고춧가루·설탕·식초·배즙 1작은술씩), 새우 12마리, 청주 2큰술, 채썬 쇠고기 100g, 고기양념(배즙·꿀 ½큰술씩, 간장 1작은술, 마늘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냉채소스(고깃국물 2컵, 겨자초장·식초·설탕 3큰술씩, 간장 ½큰술씩, 통깨·다진 청·홍고추 1큰술씩, 배즙 2큰술), 소면 200g, 검은깨 약간

만들기

1 양상추, 가지, 오이, 사과, 감자는 곱게 채썰어 각각 단촛물에 헹구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2 노각은 곱게 채썰어 노각단촛물에 15분 정도 재웠다가 물기를 짠 후 노각양념에 버무려 냉장고에서 차게 식힌다.

3 냄비에 새우가 잠길 정도의 물과 청주를 넣고 끓으면 불을 끄고 식힌 후 새우를 건져 껍질을 벗겨 저민다.

4 쇠고기는 고기양념에 재웠다가 팬에 물기 없이 볶는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냉채소스를 만들어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보관한다.

6 소면은 삶아 찬물에 헹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7 준비한 재료를 보기 좋게 접시에 담고 검은깨를 뿌린 후 냉채소스를 곁들인다. 채소와 국수를 적당히 덜어 냉채소스를 듬뿍 뿌려 섞어 먹는다.

1 채썬 채소 단촛물에 담가 헹구기. 2 새우 데쳐 식히기. 3 채썬 쇠고기 양념해 볶기.

콩국수

준비재료

백태 1컵, 생수 적당량, 녹차소면 200g, 방울토마토 4개, 무순·소금 약간씩

만들기

1 콩은 씻어서 물에 담가 4~5시간 충분히 불린다.

2 냄비에 불린 콩을 넣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줄여 중약불에서 5분 정도 더 끓인다.

3 콩에 콩 삶은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곱게 간 뒤 생수를 섞어 콩국물 농도를 맞춘다. 콩국물은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4 소면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5 그릇에 소면을 담고 콩국물을 부은 후 방울토마토와 무순을 올린다. 소금을 곁들여 낸다.

1 콩 씻어 물에 불리기. 2 불린 콩 삶기. 3 콩 믹서기에 갈기.
 

김치말이국수

준비재료

멸치국물(물 7컵, 국물용 멸치 10개, 마른 새우 2큰술, 다시마(5×5㎝) 1장, 양파 ¼개, 대파 ½대), 국간장 2큰술, 식초 6큰술, 설탕 3~4큰술, 고춧가루·참치액젓 1큰술씩, 소금 약간, 소면 150g, 배추김치 1컵, 참기름 1작은술, 오이 ½개

만들기

1 냄비에 멸치국물 재료를 넣고 국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약한 불로 줄여 20분 정도 끓인다.

2 ①의 국물은 체에 밭고 국간장, 식초, 설탕, 고춧가루, 참치액젓, 소금을 넣어 섞은 후 냉동실에서 살짝 얼린다.

3 소면은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삶은 후 찬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4 배추김치는 줄기 부분으로 준비해 송송 썰고 물기를 살짝 짠 뒤 참기름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오이는 곱게 채썬다.

5 그릇에 소면을 담고 준비한 오이와 김치를 올린 후 살짝 얼린 ②를 붓는다.

1 멸치국물 끓여 체에 거르기. 2 멸치국물에 양념 넣기. 3 배추김치에 참기름 넣어 무치기.

냉모밀국수

준비재료

국물(물 7컵, 다시마(10×10㎝) 1장, 가쓰오부시·간장·맛술 1컵씩, 황설탕·청주 ⅓컵씩), 메밀국수(생면) 500g, 무 1-5개, 실파 15줄기, 김 1장, 고추냉이 적당량

만들기

1 물에 다시마를 넣고 국물이 끓으면 불을 끄고 다시마를 건진 후 가쓰오부시를 넣어 7분 정도 우린다.

2 면보에 ①의 국물을 거른 뒤 간장과 황설탕, 맛술, 청주를 넣고 섞어 냉장고에 차갑게 보관한다.

3 메밀국수는 삶아서 찬물에 헹군다.

4 무는 강판에 갈아서 체에 밭친다. 실파는 송송 썰고, 김은 채썬다.

5 그릇에 모밀국수를 담고 ②의 국물을 붓는다. 무 간 것, 송송 썬 실파, 고추냉이를 곁들여 낸다.

1 다시마 건진 국물에 가쓰오부시 넣어 우리기. 2 국물 만들어 얼리기. 3 실파 송송 썰고 무 갈기.

된장칼국수

준비재료

멸치국물(물 6컵, 국물용 멸치 15개, 마른 새우 2큰술, 다시마(10×10㎝) 1장, 무 약간, 대파 ½대, 양파 ¼개), 바지락 ½컵, 표고버섯·청양고추 2개씩, 애호박 ½개, 홍고추 1개, 된장 2큰술, 칼국수면 150g, 소금 ½큰술

만들기

1 냄비에 분량의 멸치국물 재료를 넣고 국물이 끓으면 다시마는 건지고 중약불에서 15분간 더 끓인다.

2 ①에 해감을 빼낸 바지락을 넣어 끓이다 입이 벌어지면 체에 밭쳐 국물을 밭는다. 바지락은 건져 살만 바른다.

3 표고버섯과 애호박은 채썰고, 고추는 어슷썰어 물에 헹궈 씨를 뺀다.

4 냄비에 ②의 국물을 붓고 된장을 체에 밭쳐 풀어 넣고 끓인다. 표고버섯과 호박, 고추, 조갯살을 차례대로 넣는다.

5 칼국수는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삶은 후 찬물에 헹궈 체에 밭친다.

6 그릇에 칼국수를 담고 ④를 부어 낸다.

1 멸치국물에 바지락 넣기. 2 멸치국물에 된장 풀기. 3 끓는 물에 소금 넣고 칼국수면 삶기.

   (끝)

요리 이영희(나온쿠킹 017-225-6594)
요리어시스트 김영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