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7 5

깻잎 한 장

깻잎 한 장 저는 유독 깻잎 반찬을 좋아하는데깻잎을 먹을 때마다 작은 난관에 부딪히곤 합니다.한 장씩 떼어내 먹고 싶은데 얇은 깻잎들이서로 붙어서 자꾸만 여러 장이 따라 올라옵니다.맛있는 반찬 앞에서조차 이런 번거로움은저를 좌절하게 만들곤 합니다.그러던 어느 저녁 식사할 때,깻잎을 떼려다 문득 아내를 바라봤습니다.저의 상황을 눈치챈 아내는 아무 말 없이깻잎을 젓가락으로 잡아 주었습니다.덕분에 저는 깔끔하게 한 장만떼어낼 수 있었죠.그 순간, 아내에 대한 고마움이 밀려왔습니다.단순한 행동이었지만, 그 안에 담긴 배려와 사랑이얼마나 큰 의미를 가지는지 깨닫게 되었죠.깻잎을 쉽게 먹도록 도와주는 그 모습이야말로가족이라는 이름의 본질이 아닐까요?깻잎 한 장 속에서 가족의 사랑과 따스함을 발견하고,이후에 저는 더..

사랑 없이 살 수 없는 당신에게

사랑 없이 살 수 없는 당신에게   이별은 늘 함께한다.사랑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고 세상은 멈춰 있지 않기 때문에,인간에게는 필연적으로 수많은 이별이 주어진다. 모양과 깊이가 다를 뿐 사람이 겪는 인연에는사랑과 이별이 모두 존재하는 것이다.그러니 관계의 끝이 아프지 않은 사람이 있을 수 있나. 약간의 정을 나눈 사람도 떠나면 상실감이 느껴지기 마련인데,온 마음을 다해 사랑한 대상이 떠난다면그 괴로움을 어찌 말로 다 표현할까.우리는 늘 아픔을 동반한 이별을 품에 안고 살아가기 때문에지난 인연을 돌아보며 후회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사랑하고최선을 다해 이별해야 한다. 사랑이 포함하는 아픈 것들까지도 당연한 과정과 감정임을 받아들이고지난날들을 미워하지 않을 것을, 건강하게 소화해 낼 것을. 인연의 끝에 서서..

우리의 삶엔 무의미한 시간도 반드시 필요하다

우리의 삶엔 무의미한 시간도 반드시 필요하다 나는 시간 활용에 서툰 편입니다. 프리랜서로 일하다 보면 "사무실을 따로 빌리셨어요? 집에서 하세요? 집이면 일 모드로 변경하기 어렵지 않나요? 저는 정신이 분산되어서 일에 집중을 못 할 것 같아요. 자기관리가 정말 철저하시네요."라는 감탄을 듣곤 하는데, 성실하게 회사에 출근하는 사람이 못하는 일을 내가 할 수 있을 리가 없습니다. 나는 그저 일과 사생활의 분리는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죠.   이런 생활에도 장점은 있습니다. 가끔 집중력이 이상할 정도로 좋을 때는 새벽이든 한낮이든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계속 일할 수 있습니다. 회의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다음 날 몇 시에는 일어나야 한다는 걱정이 거의 없어서 좋습니다. 그래서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 때의 상쾌..

줄수록 아름다운 사랑

줄수록 아름다운 사랑  우연히 만나 마음 사이 따뜻함 나누고 오랜 시간 가슴에 숨 쉬던 사랑도 어느 한순간 제일 먼 사람이 되는 인연  변함없는 사랑 아낌없이 줄 수 있기 위해 작은 마음 안에 맑음 채워보는 애틋함 행복한 시간 기억 속에 잠들어 버리고 아름다운 인연으로 늘 함께 하고 싶은 사람 보고 싶어 그리워하고 눈빛 뜨거운 마음 행복으로 가는 빛 같아 싱그럽고 풋풋한 맑음과 상큼함 내일의 푸름 소망 안고 고요하게 흐르는 물처럼 행복을 느끼며  줄수록 아름다운 사랑 내가 살아가는 이유이고 변함없이 기다리는 사람이 있어 내일을 살아가는 이유이기에  잔뜩 내려앉는 초록내음 가슴에 담고 나눌수록 자라는 행복 그리며 마음 따뜻한 사랑 안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