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식·지식

[스크랩] 잘못 알고 있는 신용 상식 12가지

백광욱 2010. 9. 1. 12:58
출처

잘못 알고 있는 신용 상식 12가지

연체대금을 다 갚으면 신용등급을 예전처럼 회복할 수 있을까?
소득이 적으면 신용등급이 낮을까?
현금만 쓰면 신용등급이 높을까?
한국개인신용(KCB)이 일반인들이 꼭 알아둬야 할 신용상식을 소개했다.


01.  소득이 적으면 신용등급이 낮다.
소득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아니다.
소득이 적더라도  카드 결제,  대출이자 결제 등  건전한 신용생활을 하면  신용등급이 높고 계속 올라간다. 반면 소득이 많더라도 연체가 잦으면 신용등급이 낮아진다.

02.  재산이 많아야 대출을 많이 받을 수 있다.
담보만 확실하면 언제든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올해 3월부터 주택담보대출 심사 시 총부채상환비율과 신용등급을 반영한다. 따라서 재산이 적더라도 신용등급이 높으면 더 많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03.  카드 없이 현금만 쓰면 신용등급이 높다.
신용등급은  일정 기간  개인의 신용거래 실적을 기준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카드 실적이 전혀 없는 사람은 오히려 높은 신용등급을 받을 수 없다. 이는 신용거래 형태를 파악할 수 없어 신용등급을 산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04.  카드 이용 금액은 신용등급에 영향 없다.
예전에는  연체 정보 등  개인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정보로  신용을 평가했지만  이제는 카드 사용 실적, 대출 상환 실적과 같은 긍정적인 정보가 신용 평가에 활용된다.

05.  연체대금 다 갚으면 신용등급 오른다.
신용등급이 떨어졌다면 원인을 찾아 최대한 빨리 해소해야 하지만, 해소 즉시 신용등급이 회복되지는 않는다. 연체 기록은 일정 기간 보존돼 신용 평가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06.  모든 연체 정보는 갚는 즉시 삭제된다.
모든 연체 정보는 변제 이후 해제와 동시에 삭제되는데, 일부 채무불이행 정보는 일정 기준에 따라  해제가 되더라도  삭제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삭제되지 않고  남아 있는 기간을 기록 보존 기간이라고 하는데 등록 사유, 등록 금액, 연체 기간 등에 따라 최장 5년간 보존, 관리된다.

07.  세금 체납은 신용에 영향 없다.
세금 체납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친다.
체납 발생일로부터 1년이 경과하고 체납액이 500만 원 이상이거나 1년에 3회 이상 체납하고 체납액이 500만 원 이상이면 개인 신용도에 영향을 준다.

08.  신용거래 안 하면 신용등급 유지된다.
신용거래 기간,  대출 상환 이력,  카드 사용 실적 등  신용거래 때마다  새로운 신용 정보가 등록되거나 변경되기 때문에 전혀 거래하지 않으면 그 사람을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없기 때문에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 어렵다. 적당한 수의 금융기관과 꾸준히 거래하는 것이 좋은 신용등급을 받는 지름길이다.

09.  대출 많으면 신용에 부정적이다.
대출거래 금액이 많다고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적정 수준의 금액을 대출하고 정상적으로 상환한다면 좋은 신용 평가를 기대할 수 있다.

10.  대부업체에  대출 가능 금액을  확인하는 건  신용에 영향이 없다.
상식 이상으로 많은 신용카드를 보유하거나 금융회사나 대부업체를 통해 자신이 대출할 수 있는 금액을 자주 확인하면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같은 금액이라도 여러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으면 신용 점수가 하락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금융사 한두 곳을 집중적으로 이용하면 신용 점수가 올라간다.

11.  소액 연체는 신용에 큰 영향이 없다.
아무리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 횟수가 많으면 금융거래를 할 때 받는 불이익은 커진다.
은행 대출이자와 신용카드 사용금액은 물론 휴대폰, 인터넷 사용, 가스, 수도, 전기 등 서비스 이용 요금도 개인의 신용도에 영향을 미친다. 휴대폰 요금도 자주 연체하면 신용평가회사에 정보가 수집돼 금융기관 등에 통보되어 불이익을 당한다. 소액 연체라고 장기간 연체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12.  결혼 후 배우자 신용도도 영향 준다.
배우자 등 가족 구성원의 신용도는 자신의 신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금융기관에서 대출, 신용카드 발급 심사 때 이용하는 개인의 신용 평가 자료는 개인의 금융거래 이력과 제출한 신상 정보만을 토대로 산출하기 때문이다.



출처 :재테크 상식백과

출처 : chungmyungsan
글쓴이 : 우곡 김덕기 원글보기
메모 :